게임회사 컴파일의 계보 Game: Natural High


언제나 배경지식이나 기초상식이 부족하다는(이를테면 가면라이더 류우키에 나오는 라이더 이름을 다 못외운다거나 하는 등의) 이유로 친구에게 구박 듣는 중이라, 평소에 부지런히 정보 정리를 해두려고 합니다. 어디에 쓰일 지는 모르지만 정리해봤습니다.

주식회사 컴파일(1982년4월7일~2003년)2003년 1월29일、지적 인적 자산을 유한회사 아이키에 위양하고 2003년 11월6일 파산선고(결과적으로는 계획도산). 부채총액 54억엔.
├→주식회사 스팅(1989년 2월7일~)「SHANTO」라 불리는 산토 타케시(山藤武志)등이 독립.
├→유한회사 휴팩(1992年3月~)『자낙』의 제작자인 「PAC」이라 불리는 후지시마 사토시
│   (藤島聡)가 독립.
├→주식회사 라이징(1992년~2000년9월30일)토야마 유이치(外山雄一)등 4,5명이 독립.
│  └→주식회사 에이팅(2000년 10월 1일~)
├→유한회사 디스리디(D3D)(1998년6월~)화의신청 후, CG부 주임이었던 와타나베 신지
│    (渡辺伸次), 谷文士孝(타니후미 타카노리), 무라키미 료헤이(村上亮平)의 3인이 설립. 
│    CG프로덕션.
│  └→주식회사 모즈(2004년 9월16일~)D3D이사 타케하라 신지(竹原真治)가 설립. D3D、
│         요시미즈 케이(由水桂)[유한회사 케이카]도 참가. 모션캡쳐 스튜디오.
├→유한회사 아즈 게임(1999년~2002년) 야마니시 토시하루(山西利治)와 원 시에스타,
│   원 컴파일 디자이너들이 설립.
├→TYPE-MOON(1999년~)1999년、타케우치 타카시(武内崇)[타케우치 토모타카(竹内友崇)]
│   와  나스 키노코(奈須きのこ)[나스 쿠니히로(那須邦宏)]가 「죽비(竹箒)」결성. 「임시직장
│   클럽(腰掛倶楽部)」. 그 후 다른 원 컴파일의 상경그룹을 받아들여 TYPE-MOON으로 발전.
│  └→법인화:유한회사 노츠(2004년~)
├→유한회사 디지믹스(2000년 4월~2004년 1월)CG부장이었던 이시마루 타다시(石丸忠)가、
│   화의신청 후 컴파일 이사였던 타나카 코조(田中耕三)가 설립.
│  └→주식회사 엔터(2004년 1월15일~)
├→유한회사 마일스톤(2003년 4월22일~)
└→유한회사 아이키(2002년 11월25일~)니이타니 마사미츠(仁井谷正充)가 새로 설립.
    └→주식회사 컴파일 하트(2006년 6월2일~) 아이디어 팩토리 주식회사 100%출자에
              의해 설립. 니이타니 마사미츠가 프로듀서로서 참가.

자료 출처는 2챤네루 디벨로퍼, 개발부서, 개발자 스레.
인명 독음을 위해 검색해 보다 보니 게임에서 다른 쪽으로 전직한 분들도 꽤 있더군요.
컴파일 하트는 국내에서는 PSP괴작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를 퍼블리싱 한 걸로 유명하지만, 정식으로 컴파일이 부활한건 아니죠.

더 자세한 자료는 위키피디아를 참조해 보세요~

Breaks a cliche'

덧글

  • 음.. 2010/01/18 20:16 # 삭제 답글

    찾고있는 비슷한 글이라 문의드립니다.

    혹시 컴파일 계획도산 관련된 포스팅이 있는 블로그 아시는지..

    이글루스에서 본것 같은데 구글링에 잘 안걸리던차에 같은 내용의 글이 보여 질문드립니다.
  • SoBa 2010/01/22 19:34 # 답글

    음, 저도 오래 전에 작성한 글이라서 출처 찾기가 좀 애매합니다.
   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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